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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책·정보

국민신문고(www.epeople.go.kr)는

정부에 대한 민원·제안 등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하고 처리하는 범정부 대표 온라인 소통 창구로, 모든 행정기관(중앙·지자체·교육청·해외공관), 사법부, 주요 공공기관과 연결되어 원-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「부패방지권익위법」 제12조, 제16호(온라인 국민참여포털의 통합 운영)

국민신문고 안내 국민신문고 안내 모바일

주요 서비스

  • 민원

    • 정부기관에 불편한 점이 있을때
    • 제출하신 민원은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기관으로 전달되어 One-Stop으로 처리됩니다.
  • 국민제안

    • 정책과 관련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때
    • 정부시책 및 제도 개선에 대한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정책에 반영하고 우수제안에 대한 포상도 합니다.
  • 국민생각함

    • 생활 속 공공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때
    • 국민과 전문가, 정부기관이 협업하여 공공의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정책·행정서비스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.
  • 예산낭비

    • 생활 속에서 예산 낭비 사례를 발견 했을때
    • 예산낭비신고 처리 및 절감제안을 통해 국민들이 낸 소중한 세금이 올바로 쓰일 수 있도록 합니다.
  • Q&A

    • 정부정책의 구체적인 적용사례나 민원 처리사례가 궁금할 때
    • 정부정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민원 처리사례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국민신문고, 민간포털(NAVER, DAUM)을 통해서 서비스합니다.

콘텐츠 정보책임자

  • 콘텐츠 관리부서 국민신문고과
  • 전화번호 044-200-727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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